Daily e-sports

ad

피파온라인4, 월드컵 시뮬레이션…韓 1승2패 예상

피파온라인4, 월드컵 시뮬레이션…韓 1승2패 예상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이 21일(한국 시각) 주최국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성대한 막을 올린 가운데 대한민국 국가대표 팀의 조별 예선 경기 결과에 많은 축구 팬들과 축구게임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넥슨이 인기 축구게임 '피파온라인4' 시뮬레이션을 통해 한국 팀의 성적을 예상했는데, 한국은 가나에 승리하고 포투투갈과 우루과이에 패해 1승2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의 조별 예선 통과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은 오는 24일 오후 10시 만날 예정인 남미 강호 우루과이에 패할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은 우루과이를 상대로 53%의 확률로 패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17%의 낮은 확률로 이길 것으로 분석됐다. 무승부 가능성은 30%로, 한국은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승점 1점을 챙기기도 버거운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오후 10시에 만날 상대인 아프리카의 가나는 한국이 무려 70% 확률로 이길 수 있다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나왔다. 한국의 패배 확률은 10%에 불과했으며 무승부 확률은 19%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이 가나를 상대로 무려 90%의 확률로 승점을 챙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마지막 상대인 12월3일 만나게 될 유럽의 강호 포루투갈과의 경기도 한국에겐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포루투갈의 승리 확률이 50%에 달한 반면 한국의 승률은 14%에 불과했다. 무승부 확률은 36%로 나타났다.

'피파온라인4'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한국은 우루과이와 포루투갈에 패하고 가나에 승리해 1승2패를 기록할 것이 유력하다. 1승2패는 한 팀이 3승을 거두고 나머지 3팀이 1승2패 동률을 기록할 경우 골득실과 다득점, 페어플레이 점수 등을 통해 조 2위를 노려볼 수 있는 성적이지만 최약체 가나의 3패 기록이 유력해 H조에서 나오기 어려운 시나리오다.

때문에 한국은 가나전 1승을 반드시 챙기고 우루과이나 포루투갈을 상대로 1무 이상의 성적을 기록한 뒤 경우의 수를 통해 2위 이상 순위에 올라 16강 진출을 노리는 것이 현실적일 수 있다. 한국이 우루과의와 포르투갈을 상대로 무승부 이상의 성적을 기록할 확률이 50%에 달하는 만큼 결코 불가능한 목표는 아니라 할 수 있다.

한편 넥슨은 기용 선수 별 한국 팀의 승리 확률 변화와 경기별 공격 루트 데이터까지 공개했다. 우루과이전은 좌우측 풀백으로 홍철과 김태환 기용 시 한국의 승률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루과이 경계의 대상은 미드필더 페데리코 발베르데와 로드리고 벤탕쿠르인 것으로 나타났다. 두 선수 기용 시 우루과이 승률이 더 높았던 것. 우루과이는 중앙에서 좌측 전방으로 전개하는 공격 루트를 주요 활용했는데, 좌측 공격수 다윈 누녜스 또한 경계 대상으로 파악됐다.

반드시 잡아야 할 가나전에서의 한국 팀 핵심 선수는 김민재와 권창훈으로 지목됐다. 공격력은 손흥민을 앞세운 한국이 우위인 만큼, 이번 시즌 세계 최고 수비수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는 김민재를 중심으로 수비를 탄탄하게 가져간다면 한국의 승리를 기대할 수 있다. 가나 경계 대상은 A매치 107경기를 소화한 안드레 아이유가 꼽혔다. 안드레 아이유를 기용 시 가나의 승률이 소폭 상승한 것. 김민재가 아이유를 봉쇄할지 여부에 가나전 승패가 달려있다.

한국의 16강 진출이 달린 마지막 경기 포루투갈전의 핵심 선수는 손흥민이다. 손흥민 기용 시 한국의 승률이 높아지는 점이 확인된 것. 손흥민의 주력으로 상대 라인을 뚫고 침투해 골문을 노리거나 벼락같은 중거리 슈팅이 유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포루투갈 경계의 대상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와 후벵 디아스, 후앙 칸셀루로 나타났다. 세 선수 기용 시 포루투갈 승률이 높아졌다.

한편, 이번 '피파온라인4' 시뮬레이션은 게임에 누적된 방대한 감독 모드 플레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넥슨 인텔리전스랩스를 통해 진행됐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피파온라인4'에서 진행된 총 11만 건의 한국 대 우루과이, 한국 대 가나, 한국 대 포르투갈 감독 모드 플레이 데이터를 토대로 했다.

넥슨 박정무 그룹장은 "이번 월드컵 승패 예측의 경우 기존과 달리 이용자분들이 직접 플레이한 빅데이터를 분석한 자료여서 더욱 흥미롭고 색다르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16강 이후 빅 매치들도 이러한 분석을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월드컵에서 대한민국 선수들이 최고의 활약을 펼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