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 성과 측정 플랫폼 앱스플라이어(Appsflyer)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슈퍼소닉이 출시한 40개의 게임은 전 세계적으로 34억 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데이터닷애이아이(data.ai, 구 앱애니) 또한 슈퍼소닉이 출시한 게임 '브릿지 레이스(Bridge Race)'가 지난 2021년과 2022년 합산 결과 2년 연속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하이퍼 캐주얼 게임 1위 및 2022년 전체 게임 장르 내 다운로드 상위 7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게임은 지난 2021년 애플 앱스토어 어워드의 '글로벌 최고 무료 게임'으로도 선정됐다.
데이터닷에이아이의 분석에 따르면 '브릿지 레이스'와 함께 '고잉 볼즈(Going Balls)', '톨 맨 런(Tall Man Run)' 등 슈퍼소닉이 출시한 3개의 게임 타이틀 모두 2022년 글로벌 하이퍼 캐주얼 게임 다운로드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슈퍼소닉은 메타(Meta), 구글(Google), 바이트댄스(Bytedance)에 이어 2022년 전 세계 다운로드 기준 6위 게임 퍼블리셔라는 명예를 차지했다.
슈퍼소닉 측은 게임 출시까지의 과정을 자동화하면서 개발자들에게 여러 지식을 함양하도록 지원하고, 다양한 데이터 및 정보를 완전히 투명하게 공개하는 '화이트박스' 접근 방식을 퍼블리싱에 접목해 이 같은 성과를 냈다고 소개했다. 또한, 개발자들은 레벨 애널리틱스(Level Analytics)로 게임 내 레벨별 성과를 벤치마크와 비교, 검토할 수 있으며, A/B 테스트를 통한 개선 및 최적화 방안 개선도 성공의 한 축이라고 설명했다.
유니티 슈퍼소닉의 총괄인 나다브 아쉬케나지(Nadav Ashkenazy)는 "지난 3년 간 수 많은 스튜디오와 협업을 진행하며 즐거운 여정을 이어오고 있다"며 "출시 2년이 넘은 '브릿지 레이스'가 다시금 전 세계 다운로드 1위 하이퍼 캐주얼 게임을 기록했고, '마이 미니 마트(My Mini Mart)'와 같은 신규 게임은 강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정식 론칭 3년 만에 이룬 놀라운 성과이며, 이 같은 성공의 요인은 게임과 파트너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 두 가지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슈퍼소닉은 혁신적인 기술 구축에 중점을 두어 업계 최대 효율성 및 성과를 달성하는 동시에 투명한 데이터 및 KPI 공유와 모범 사례와 노하우 공유와 열린 소통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