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기획사 씨씨오씨(대표 강욱)가 개최한 마티스 서거 70주년 특별전 '앙리 마티스 LOVE & JAZZ'는 6월17일부터 12월31일까지 CxC 아트뮤지엄에서 진행된다.
올림플래닛이 출시한 '메타버스 도슨트'는 메타버스 웹 3D 빌더 플랫폼 '엘리펙스'로 구축한 가상공간에서 앙리 마티스 전시와 도슨트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상품이다. 마티스 서거 70주년 특별전 설명, 앙리 마티스 작가 소개와 함께 하우스 오브 마티스, 재즈, 마티스와 사랑의 시, 메종 마티스, 로사리오 성당, 붉은 방 등 6개의 섹션별 작품 설명을 포함해 총 36개로 구성돼 있다.
기존 도슨트는 관람 시간을 고려해 여유롭게 즐기기 어렵지만 메타버스 도슨트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접속해 전시와 도슨트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앙리 마티스 메타버스 도슨트는 현장 전시를 관람한 뒤 쿠폰 구입 후 모바일 웹으로 이용 가능하다. 쿠폰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오프라인 전시의 감동을 다시 경험할 수 있고 선물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온라인 도슨트도 선보였다. '엘리펙스'로 선보인 온라인 도슨트는 기존의 모바일 도슨트와 달리 앱 설치나 다운로드가 없어 간편하고 실감형 콘텐츠 기반으로 구축된 작품 설명 화면으로 더욱 생생하게 도슨트 경험을 할 수 있다. 또, 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기를 사용할 필요 없이 원래 내 휴대폰으로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를 높였다. 온라인 도슨트 프로그램은 전시 관람 전 현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한편 올림플래닛은 SaaS 형태의 3D 가상공간 구축 인프라를 제공하는 메타버스 웹 3D 빌더 플랫폼 '엘리펙스'로 부동산, 전시, 커머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약 3만 개 이상의 가상공간 구축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