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퀸즈나이츠'는 엠게임이 자체 개발 중인 신작 모바일 방치형 RPG로, 3D 그래픽으로 구현된 화려한 전투와 다양한 방법으로 성장을 체감할 수 있는 방치형 게임의 특성을 극대화 시킨 점이 특징이다. 지난 7월 진행된 베타 테스트를 통해 빠른 전투 전개, 타격감 등에 대해서 호평을 받으며 사전예약 참여자 수 100만 명을 돌파했다.
데일리게임은 지난 8일 엠게임에서 '퀸즈나이츠'의 개발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이재창 이사를 만나 게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재창 이사는 "'퀸즈나이츠'를 개발하면서 이용자의 성장 체감을 위해 다양한 요소를 고려했다"며, "게임을 잘 모르는 이용자나, 연구하면서 몰두하는 이용자 모두가 성장의 쾌감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가 '퀸즈나이츠'가 가진 성장 체감에 자신하는 이유는 방치형 게임 중에서 차별점을 만들어내기 보다 방치형 게임의 본질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방치형 게임 중에서는 출시 초반 특이점을 내세워 주목을 모으지만, 이용자들에게 재미를 주는 데는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오랫동안 사랑받는 방치형 게임은 장르의 본질적 재미를 살린 게임"이라 설명했다.
이에 '퀸즈나이츠'는 타 장르와의 융합이나 컨트롤 요소를 최대한 줄이고, 이용자들이 성장 쾌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졌다. 짧은 시간 내에 완료 가능한 콘텐츠들로 다양한 성장 요소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전투 방식에 맞는 적절한 스킬을 선택하기만 하면 콘텐츠 돌파가 가능하도록 개발됐다. 접속하지 않는 동안 제공되는 오프라인 보상도 높기 때문에 매일마다 게임에 접속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줄었다.
많은 방치형 게임들에서 지적되는 무소과금 이용자들의 허들 구간도 없다. 이재창 이사는 "과금을 많이 한 이용자들도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 진행이 더뎌지는 구간은 있을 것"이라며, "모든 아이템은 게임 진행과 게임을 진행하지 않는 동안 제공되는 보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의 차이가 보다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게임 내 모든 아이템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제공되는 재화로 구매가 가능하다. 상점에는 1만 원 이하의 패키지 등 다양한 상품이 마련됐을 뿐 아니라, 시즌패스를 비롯한 상점 구매 아이템들의 효율을 높여 이용자들이 자신의 상황에 따라 아이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재창 이사는 "('퀸즈나이츠'는) 짧은 시간 내에 높은 매출을 얻고자 만든 게임이 아니라, 2~3년까지 길게 서비스되는 것을 내다보고 개발한 게임"이라며, "과금을 했기 때문에 오래하게 되는 게임이 아니라, 오래하면서 자연스럽게 과금으로 이어지는 게임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의 규모를 생각한다면 목표 기간 내에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또한 3D로 구현된 그래픽으로 인해 휴대폰 과열 등 최적화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지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 충분히 검토를 통해 기준점을 통과했다고 설명했다. 방치형 게임을 즐기면서 업무를 보는 등 다른 일을 하는 이용자들을 위해서는 절전 모드 등 다양한 설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최적화 자체를 위해서 심혈을 기울인 결과 8년 전에 출시된 LG전자의 V20 기기에서도 원활하게 구동이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7월 베타 테스트에서 이용자들이 지적한 캐릭터에 대한 몰입감이 떨어진다는 점에 대해서도 보완 작업을 진행 중이다. 웹툰 및 시나리오 등의 콘텐츠를 활용한 세계관 설명을 준비 중에 있으며, 게임 정식 출시에서는 게임을 진행하면서도 세계관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을 제공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이재창 이사는 "'퀸즈나이츠'는 우리가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이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 연구"라며, "개발팀 모두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으니, 꼭 '퀸즈나이츠'를 즐겨보시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