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헤이븐'은 칼, 창 등 냉병기가 존재하는 판타지 세계 헤러스에서 12인이 한 팀이 되어 맞붙는 대규모 PvP 액션게임이다. 냉병기의 타격감과 사실감 넘치는 외형이 잘 구현됐으며, 강력한 힘을 가진 영웅 캐릭터로 변신해 전황을 뒤집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지난 18일 '워헤이븐'의 얼리 액세스 서비스를 앞두고 개발을 총괄한 넥슨 이은석 디렉터와 임덕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만나 '워헤이븐' 얼리 액세스에 적용된 다양한 개선 사항과 앞으로의 서비스 방향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다.
![[인터뷰] 넥슨 이은석 디렉터 "'워헤이븐', 원초적 재미에 충실한 게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92115283705611a7a3ff81e61839820248.jpg&nmt=26)
'워헤이븐' 얼리 액세스 서비스는 전투 참여 인원이 기존 32명에서 24명으로 개편됐다. 과도한 인원으로 인해 발생하는 혼란을 줄이면서 대규모 전장이 주는 컨셉트를 유지해 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게임의 재미를 살릴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이은석 디렉터는 "여러 테스트를 거치면서 한 팀을 16명에서 12명으로 바꿨을 때, '워헤이븐'의 날카로움을 훼손하지 않는 최적의 규모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덕빈 디렉터는 "12인으로 줄어도 경험의 차이가 크지 않으며, 매칭 환경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전망했다.
칼, 창 등 냉병기를 사용한다는 '워헤이븐'의 컨셉트에 맞게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던 아치 캐릭터는 얼리 액세스 시점에서는 제외됐다. 게임 본연의 재미를 해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기 때문에, 아치 캐릭터는 근접 캐릭터로 새롭게 개편돼 출시될 예정이다.
이은석 디렉터는 "근접 전투에 원거리 무기를 사용하는 캐릭터가 참여하는 점이 게임에 매끄럽게 풀리지 않는 부분이 존재했다"며,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는 캐릭터는 게임 구성을 해치지 않는 적절한 해법을 찾는다면 출시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 넥슨 이은석 디렉터 "'워헤이븐', 원초적 재미에 충실한 게임"](https://cgeimage.commutil.kr/phpwas/restmb_allidxmake.php?pp=002&idx=3&simg=2023092115291706056a7a3ff81e61839820248.jpg&nmt=26)
향후 '워헤이븐'에는 중세가 아닌 다른 문명의 판타지가 추가될 수 있다는 점도 암시했다. 개발 초기 '프로젝트HP'에서 '워헤이븐'으로 넘어오면서 판타지 요소가 드러나기 시작했는데, 이후 세계관 속 다양한 문화권을 통해 새로운 요소를 선보일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은석 디렉터는 "신규 업데이트는 영웅 캐릭터 보다 상대적으로 플레이 시간이 긴 병사 캐릭터의 비율을 늘리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라며, "10월에는 흥이 많은 컨셉트를 가진 병사 캐릭터가 등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게임 내 밸런스는 문제 수정의 관점보다는 지난 패치와 신규 패치의 차별점을 주고자 일정 정도의 기간을 갖고 주기적으로 변경된다. 업데이트가 진행돼 메타가 끊임없이 변하면서 게임을 뒤늦게 시작하는 신규 이용자들도 게임을 즐기기 어렵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