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스튜디오'는 파트너사, 기부자, 게임 이용자들이 함께 참여해 사회 문제를 해결해 내갈 수 있는 신규 참여형 기부 플랫폼이다. 기부와 봉사활동에 파트너사와 협업한 게임 IP 및 게임 운영 요소가 접목돼, 기부자들이 활동에 따라 플랫폼 내에서 레벨을 올리고 랭크를 달성하는 등 게임을 하듯 기부를 진행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희망스튜디오'는 기부를 위한 '펀딩(FUNding)'과 봉사활동을 위한 '힐링(HEALling)' 두 가지 주요 서비스로 구성됐다. 또한 플랫폼 내 '제안하기' 기능을 통해 이용자들이 직접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공익활동을 제안할 수도 있다. 간편 결제 시스템 도입 등 공익활동 참여에 필요한 서비스가 개선돼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으며, 게임 플랫폼 스토브의 스토브 포인트로도 기부 활동에 참여 가능하다.
현재 위메이드플레이, 데브시스터즈, 조이시티 등 주요 게임 기업들이 파트너사로 참여하고 있다. 희망스튜디오는 향후 공익 프로그램을 더욱 쳬계화하고 협업 파트너사와 관련 콘텐츠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된다. 출시 기념 프로모션 페이지 내 퀴즈 이벤트에 참여하고 축하 메시지를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친환경 브랜드 가방이 경품으로 증정된다.
한편 희망스튜디오는 현재까지 약 70여종의 게임 IP와의 협업으로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다. 지난 9월에는 한국가이드스타 공익법인 평가에서 국내 IT·게임 업계 최초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해 재단 운영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인증 받은 바 있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