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이하 TL)'는 PC MMORPG로, 오는 7일 오후 8시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게임 플랫폼 퍼플(PURPLE)을 통해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다. 지난 3일까지 진행된 사전 캐릭터 생성은 최종 20만 개 이상의 캐릭터가 생성되면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엔씨는 'TL' 정식 출시를 앞두고 공식 유튜브를 통해 핵심 콘텐츠를 비롯해, 무기 및 스킬 조합, 장비 제작과 강화 방법 등 게임 내 핵심 정보를 속속들이 공개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TL'을 시작하기 전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다양한 정보들을 정리했다.
◆초반 빠른 성장을 위해 놓치면 안 될 핵심 콘텐츠는?
캐릭터를 생성하고 초반 튜토리얼 과정을 완료했다면 우측 상단의 미니맵 밑에 위치한 임무 중에서 보라색 임무를 우선적으로 따라가는 편이 좋다. 메인 이야기에 해당하는 모험 코덱스로 새로운 지역을 밝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TL'의 코덱스는 게임 진행 상황을 알려주는 퀘스트와 같은 지표다. 모험 코덱스, 탐사 코덱스, 수집 코덱스 총 3가지로 구분되며, 코덱스 진행 완료 후 메뉴의 코덱스 항목에서 각각에 맞는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 모험 코덱스에 포함된 부록 코덱스는 완료하지 않아도 최종 보상 획득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다.
탐사 코덱스는 다양한 지역을 탐험하고 보상을 얻는 일종의 서브 퀘스트와 유사한 시스템이다. 지역별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고, 한 지역의 모든 탐사 코덱스를 완료하면 보상이 제공된다. 수집 코덱스는 모험 과정에서 숨겨진 문서들을 확보하면 꾸미기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꾸밈 재화가 제공되는 콘텐츠다. 별도의 콘텐츠 알림이 표시되지는 않는다.
11레벨 이후부터는 의뢰 관리인을 통해 저항군 의뢰를 수락할 수 있다. 저항군 의뢰는 모험 코덱스 3막을 진행하는 중 최초로 개방되며, 레벨에 따라 최대 5개까지 수행 가능하다. 의뢰들이 중복 적용되기 때문에 동일 몬스터 대상 의뢰를 받는 것이 효율적이다. 의뢰 계약권은 시간에 따라 충전되며, 의뢰 수락시 소모된다.
길드는 최대한 빠르게 가입하는 편이 좋다. 자신의 레벨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길드 의뢰를 통해 얻은 보상은 길드원 전체에게 지급되기 때문이다. 길드 의뢰는 길드 메뉴에서 길드장 및 참모가 수락할 수 있다. 또한 길드를 통해 길드 단위로 순위를 매기는 길드 지역 이벤트도 제공된다.
어느 정도 캐릭터의 성장이 완료됐다면 지역 이벤트에 도전해 자원을 모을 수도 있다. 지역 이벤트는 특정 시간 및 장소에서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아이템을 수집해 순위를 다투는 경쟁 콘텐츠로, 기여도에 따라 보다 많은 보상이 제공된다. 평화 지역에서는 이용자 간 전투가 불가능하지만, 분쟁 지역에서는 전투가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정답은 없다! 상황에 따른 나만의 무기 조합 구성
빠른 사냥을 위해서는 무기와 스킬 조합을 적절히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TL'은 선택한 무기에 따라 직업(클래스)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2가지 무기 조합에 따른 스킬 시너지 효과를 고려해 나만의 무기 조합을 만들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스킬은 무기별로 존재하며, 사용 스킬과 활성 스킬로 구분된다. 스킬을 활용할 수 있는 퀵슬롯에는 12개의 사용 스킬과 8개의 활성 스킬을 넣을 수 있고, 착용한 무기의 스킬을 자유롭게 섞어서 사용 가능하다. 사용 스킬은 해당 무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변경돼 사용되며, 이후 장착 무기로 다시 돌아온다. 활성 스킬은 해당 무기를 들고 있지 않더라도 효과가 제공된다.
무기는 양손검, 장검, 장궁, 석궁, 지팡이, 단검, 마법봉 총 7종이 출시 시점에서 제공되며, 무기별 스킬 창 가장 왼쪽에는 방어 스킬이 1개씩 존재한다. 방어 스킬은 두 가지 무기 종류 중 한 가지만 선택해 사용 가능하며, 사용 스킬과 마찬가지로 해당 무기가 아니더라도 자동 변경돼 사용된다.
특히 'TL'은 환경에 따라 스킬의 효과가 변화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장비와 스킬 구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장궁의 활성 스킬인 '록시의 화살촉'은 바람과 일치한 방향에서 적을 공격하면 추가 발사 확률이 높아지며, 단검의 활성 스킬 '충만한 독기'는 낮에는 독 효과 지속 시간이 늘어나고 밤에는 피해량이 늘어난다. 이외에도 환경에 따라 NPC의 행동 패턴이 변화하거나, 특정 몬스터 군의 능력치가 변하는 등 다양한 요소가 마련됐다.
이용자들은 환경을 직접 바꾸는 스킬을 사용할 수도 있다. 초월 스킬을 사용하면 낮과 밤의 시간대나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 있을 뿐 아니라, 비를 내리게 만들 수도 있다. 다만 재사용 대기 시간이 12시간으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남발되는 일은 적을 것으로 보이며, 최상위 이용자들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둘러싼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킬과 장비는 실패 없는 성장으로!
나만의 조합을 갖췄다면 강화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켜야 한다. 'TL'에서 스킬 및 장비 강화는 실패 시 수치가 하락하거나 장비가 파괴되는 일이 없고, 재화를 소모해 성장치를 누적시키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먼저 스킬은 레벨 달성 만으로 곧바로 습득이 가능하며, 등급별 최대 5레벨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 5레벨 달성 이후 추가 성장 시 다음 등급 1레벨로 변경되고 추가 효과가 제공된다. 스킬 성장 재료는 등급이나 레벨에 따라 달라지는데, 성장치 증가량은 재료별 확률에 따라 결정된다. 레벨 성장 시 초과된 잔여 성장은 고스란히 다음 단계에 적용된다. 사용 스킬과 활성 스킬의 재료가 다르기 때문에 보상을 수령할 때 원하는 재료가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장비 제작은 마을의 각종 제작 상인 NPC를 통해 진행되며,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들은 사냥이나 채집 의뢰 등을 통해 제공된다. 중복되는 장비는 탁본집에 등록하면 장비 강화 재료가 제공된다. 탁본집은 완성 시 성장석 뿐 아니라 다양한 재료와 각종 탁본을 보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의뢰나 사냥으로 쉽게 얻지 못하는 재료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수단이다.
장비 강화는 스킬 강화와 동일한 방식을 가졌다. 다만 장비 강화에는 성장석이 사용되며 등급별 필요한 성장석이 다르다. 성장석은 하위 등급의 성장석을 모아 상위 등급의 성장석 제작이나, 상위 등급을 분해해 하위 성장석을 획득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강화 성장치를 온전히 상위 등급의 장비로 옮길 수 있는 전승 시스템도 제공된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