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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4분기 적자 전환에도 창사 첫 현금배당 실시

NHN, 4분기 적자 전환에도 창사 첫 현금배당 실시
엔에이치엔(대표 정우진, 이하 NHN)은 14일 2023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NHN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7% 증가한 5983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78억 원과 579억 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연간 매출은 2조2696억 원, 영업이익 555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7.3%, 42.2% 증가했으며, 당기순손실 90억 원으로 적자지속됐다.

NHN은 4분기 실적에 대해 "커머스 부문의 장기 미회수채권 대손상각비 인식과 기술 부문의 기 인식 매출 차감 등 일회성 요인에 따라 영업손실 78억 원으로 전년동기 및 전분기대비 적자전환했다"고 설명했다.

4분기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모바일 부문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7%, 전 분기 대비 1.4% 증가한 1118억 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웹보드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한 가운데 신작 '우파루 오딧세이'와 일본 '컴파스'의 컬래버레이션 효과 등으로 모바일게임 전체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4.9% 증가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NHN페이코의 핵심 사업 중심의 성장과 NHN KCP의 국내외 주요 가맹점 결제 규모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3.6%, 전분기대비 10.5% 증가한 2930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페이코는 매출 기여 거래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조4000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세가 지속됐다.

커머스 부문은 전년동기대비 0.8% 감소했으나, 미국 NHN글로벌의 수수료 체계 변경 등으로 전분기대비 20.9% 증가한 734억 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은 수주 공공사업의 용역제공 일시 지연에 따라 일부 매출을 차감한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24.8%, 전분기대비 17.3% 감소한 789억 원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 0.6% 감소한 497억 원을 달성했다. NHN코미코에서 로맨스판타지 장르 중심의 안정적 트래픽이 지속되고 있으며, NHN링크는 프로야구 시즌 종료에도 공연티켓 판매 및 콘텐츠 제작 관련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NHN은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영업이익을 목표로 사업에 매진할 계획이라 밝혔다. 특히 지난해 연간 마케팅 비용이 전년 대비 38.2% 감소한데 이어, 올해도 이 같은 비용 통제 기조를 이어가며 각 사업의 체질 개선에 주력할 방침이다.

게임 사업에서는 차별화된 콘텐츠로 웹보드게임의 사용자 저변을 더욱 확대해 나가는 한편, 올해 '모바일포커' 출시 10주년을 맞아 하반기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우파루 오딧세이'를 올해 6월 글로벌 출시하며, '다키스트데이즈'를 2월 중 CBT 테스터 모집을 시작해 3월 첫 CBT를 거쳐, 올해 3분기 중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NHN은 창사 이래 첫 현금배당을 비롯해 자사주 매입, 자사주 소각 등 총 666억 원 규모의 주주환원정책도 실시한다. 창사 이후 처음 진행되는 결산 현금배당은 주당 배당금 500원, 배당금 총액은 약 169억 원으로 3월 진행되는 주주총회 승인 후 4월 지급 예정이다.

이와 함께 14일부터 약 79만주, 금액으로 약 200억원 규모(8일 종가 기준)의 신규 자사주 매입에 나서는 동시에, 발행주식 총수의 3.4%에 해당하는 약 117만주, 금액으로는 약 297억원 규모(8일 종가 기준, 장부가액 기준 약 263억 원)의 자사주를 이달 26일에 소각할 계획이다.

NHN 정우진 대표는 "올해 NHN은 역대 최대 영업이익 달성을 목표로 삼고,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 기조를 이어 나갈 것"이라며, "또한 회사의 이익 성장을 주주들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주주환원 정책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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