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코는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부터 기초적인 텍스트 코딩과 심화 학습까지 아우르는 교육 사이트다. 넥슨과 비브라스코리아는 지난 2021년 온라인 학습 플랫폼 비코 개발을 발표하고, 2022년 11월 베타 서비스를 선보였다.
넥슨은 비코 베타 서비스 개시 후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전국 총 31개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범학급 운영을 진행해 교사와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를 반영해 교육 현장의 수요에 맞춘 기능 확충과 편의성을 개선해 정식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비코는 교사와 학생 간 프로그래밍 수업 운영이 가능한 클래스 기능을 제공해 교육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다. 교사는 클래스 기능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평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난이도 및 유형의 문제들을 활용해 학생들의 학습 단계를 고려한 수준별 그룹을 생성할 수 있다. 더불어 학생들의 학습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개별 학생 및 전체 반의 진도와 성과도 관리할 수 있다.
비코는 국내외 다양한 프로그래밍 대회에서 출제된 총 700여개의 문제가 제공되며, 60여개는 '메이플스토리' IP 이미지로 기존 기출 문제가 새롭게 구성됐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프로그래밍 학습이 가능하도록 사이트 내에 주제별, 문제별 해설 영상 콘텐츠도 제공된다.
넥슨코리아 김정욱 부사장 겸 넥슨재단 이사장은 "클래스 기능이 구축된 비코를 활용해 코딩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웠던 소외 지역 학교에서도 학급 단위로 프로그래밍 수업이 가능해졌다"며, "비코가 미래 사회를 이끄는 핵심 역량 중 하나인 코딩의 대중화를 위해 주요한 역할을 하길 기대하며 공교육 현장에서 적극 활용해보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넥슨과 넥슨재단은 코딩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 제고와 역량 증진을 위해 2016년부터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NYPC)'를 운영하고 있으며,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 '하이파이브 챌린지' 진행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래밍 저변 확대에 앞장서고 있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