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2024년 6월의 스마트폰 앱 데이터에 대한 사용량 추정을 바탕으로 앱별 데이터 사용량 점유율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6월 한 달 동안 100만 명 이상이 사용한 앱 중에서 1인당 데이터 사용량이 가장 많은 앱은 41.2GB(기가바이트)를 기록한 숲(SOOP)의 아프리카TV로 나타났다. 이어 네이버의 치지직이 30.2GB, 구글의 유튜브가 24.9GB로 그 뒤를 이었으며, OTT 서비스인 웨이브와 티빙 등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아프리카TV와 치지직은 실시간 스트리밍이 메인이며, 특히 게임 방송 비중이 높다. 게임 및 e스포츠 스트리밍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던 트위치가 망 사용료 이슈로 국내서 철수한 뒤 아프리카TV와 치지직, 유튜브가 그 자리를 채우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앱별 데이터 사용량 점유율에 있어서는 유튜브가 42.0%로 독보적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인스타그램이 11.2%, 네이버가 6.0%, 카카오톡이 3.5%를 기록했다. 아프리카TV와 치지직 2%대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한편, 위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 및 iOS 스마트폰 사용자의 표본 조사로 실시했으며, 이동통신사를 이용한 무선인터넷과 Wifi 앱을 이용한 데이터 사용량을 측정한 통계적 추정 값이다. 또한 스마트폰 제조사와 OS 제공 앱의 경우 통계에서 제외했다 밝혔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