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는 22일 독일 쾰른에서 열린 2024 게임스컴에서 자회사 오션드라이브 스튜디오가 개발한 인디게임 3종을 선보이고 미디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정수 오션드라이브 사업 총괄과 차현성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자리했다.
'갓 세이브 버밍엄'은 현실적인 아트 스타일과 3인칭 백뷰 시점, 물리 엔진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좀비들이 가득한 도시에서 식량, 물 등 생존에 필요한 아이템을 찾고, 안전한 장소를 찾기위해 사투를 벌인다.
개발진은 14세기 영국 버밍엄 배경을 개발하기 위해, 복원 모형을 제작해 중세 시대의 건축물과 생활상을 반영했다. 부싯돌과 부시 철편으로 불을 피우는 등의 세부적인 요소를 포함해 플레이어들이 당시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해 조준 기반 근접 공격과 좀비 부위별 피격 시스템, 주변 환경에 반응해 넘어지는 좀비 등 사실적이면서도 유쾌함이 묻어나는 전투를 구현했다.
개발 초기 단계인 '갓 세이브 버밍엄'은 지속적인 개발을 거쳐 PC 버전 얼리 액세스를 출시하고, 이후 Xbox와 플레이스테이션에도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Q 좋아하는 장르를 회사의 핵심 비전 중 하나로 꼽았다. 좋아하는 장르의 게임과 영향을 받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A 전반적으로 다 좋아하는 편이다. 그중에서도 생존 장르 게임을 특히 좋아한다. '프로젝트 좀보이드'. '더 포레스트', '테라리아' 등등 유명한 게임은 두루두루 즐긴 프로 생존러다.
Q 14세기 버밍엄을 배경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게임의 최종 목표도 궁금하다.
A 전략적인 이유로 선정했다. 중세 배경을 좋아하지만, 제작진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런던, 파리 같은 대도시는 후보에서 제외했다. 당대 자료가 많이 남아있고, 인지도가 높은 지역을 찾아보니 버밍엄이 적절했다.
'갓 세이브 버밍엄'은 샌드박스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나 게임의 무대가 크지 않기 때문에 탐험할 요소가 떨어지는 순간이 온다. 해당 시점에 맞는 엔딩을 준비 중이다. 더 포레스트와 같은 방향성이 될 것 같다.
Q '킹덤컴'에서 받은 영감도 있을까?
A '킹덤컴'에서 마을을 거닐다 보면 마을 세간살이의 디테일을 엿볼 수 있다. 그러한 디테일들을 많이 참고하고 있다.
게임스컴2024 게임기자클럽 공동취재단/정리=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