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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스트펑크 비욘드, '화이트아웃' 과 다른 '혹한 서바이벌' 포인트는?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화이트아웃' 과 다른 '혹한 서바이벌' 포인트는?
컴투스의 신작 모바일게임 '프로스트펑크 비욘드'는 원작의 재미와 모바일 플랫폼의 특징을 잘 살려 '혹한 서바이벌' 게임의 재미를 이용자들에 전달할 수 있을까?

오는 29일 글로벌 170개 국가에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프로스트펑크 비욘드'는 폴란드의 게임 개발사 11비트 스튜디오와 ‘디아블로 이모탈’, ‘해리포터: 깨어난 마법’ 등 대작 IP 기반 모바일 게임을 다수 제작한 넷이즈의 협력으로 탄생한 게임으로, 갑작스레 빙하기를 맞이한 인류가 거대한 증기기관으로 만들어진 도시를 경영하며, 극한의 환경 속에서 더 많은 생존자를 모아 살아남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혹한 속 생존이라는 주제를 다룬 모바일 게임 중에는 중국의 센추리 게임즈에서 개발한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이 게임 역시 혹한 속 생존자들이 마을을 구성하고 탐험과 수집을 통해 마을을 발전시킨다는 '프로스트펑크'와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게임을 보면 용광로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마을이 확장된다는 점과 지역의 온도를 높이고 그 주변에 주택과 다양한 시설을 건설해 발전을 꾀한다는 점에서는 혹한을 주제로 하는 '서바이벌' 물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조금만 게임을 들여다보면 두 게임이 생각 이상으로 다른 방향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프로스트펑크'의 경우 마을이라는 하나의 공동체 속에서 생존을 위한 통제와 선택의 이야기를 다루는 반면,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의 경우 확장 반복하며 성장한 뒤 다른 마을을 침략한다는 전략형 전쟁 게임의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주제는 '서바이벌'로 동일하지만 내용에 있어서는 한 쪽은 생존을 위한 내부 단속을, 다른 한 쪽은 전쟁을 통한 확장을 꾀한다는 점에서 게임의 깊이가 깊어질 수록 전혀 다른 방향을 바라본다고 해야 할 것이다.

프로스트펑크 비욘드, '화이트아웃' 과 다른 '혹한 서바이벌' 포인트는?
특히 모바일 버전에서는 원작에는 없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대거 추가하며 그 거리가 더 멀어지게 됐다.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의 경우 전쟁이 주요 콘텐츠인 만큼 길드에 소속돼 동시에 목표 지역을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프로스트펑크 비욘드'에 있어서는 플레이의 목적이나 소셜 요소, 대인전의 방향성이 또 다른 곳을 향하고 있다.

이 작품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내세우고 있는 특징적인 요소로는 크게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며 함께 생존을 도모하거나 경쟁할 수 있는 '소셜 요소'와 탐험 및 각종 미니게임이 가미된 '아케이드' 등이 있다. 두 콘텐츠는 모두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비동기 멀티 플레이와 단순한 터치 형식의 미니 게임으로 구성돼 원작 '프로스트펑크'를 모르는 이용자들도 게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게임에 새로운 깊이감을 부여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이 중 '소셜 요소'에서는 공업, 농업, 과학, 의료, 금융 등 총 5종류의 산업 중 1개를 선택한 뒤 해당 산업을 중점으로 자원과 기술을 연마하는 '특수 산업'과 세계 각지에서 무작위로 제공되는 다양한 분야의 의제에 전문가 집단을 파견해 세계의 흐름을 결정하기 위한 경쟁에 참여하는 대인전(PvP) 콘텐츠인 '글로벌 의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아케이드 콘텐츠'와 관련해서는 원작 게임보다 강화된 탐험 요소를 바탕으로 한 '야생동물과의 전투'나 삶의 터전을 잃은 동물을 구출해 주는 '동물 구조소'가 준비돼 있으며, 여러 보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펍', 병에 걸린 시민들을 치료하는 '병원', 시장 가격에 따라 주식을 매매하는 '주식시장' 등도 모바일 버전만의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한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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