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은 7일 2024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하고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을 적용한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7193억 원, 영업이익 324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분기 사상 최대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690억 원(+59.7%), 영업이익은 1351억 원(+71.4%) 증가한 수치다.
또한 올해 3분기까지의 누적 매출은 2조 922억 원으로, 창사 이후 처음으로 매출 2조 원을 돌파했으며, 누적 영업이익 또한 9,670억 원으로 신기록을 세웠다.
먼저 '배틀그라운드'와 관련해 크래프톤은 "강력한 라이브 서비스와 업데이트를 바탕으로 3분기 동안 IP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꾸준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며 "맵 업데이트, 신규 모드 도입,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글로벌 트래픽과 수익성이 더욱 향상되었다"라고 소개했다.
크래프톤의 설명에 따르면 PC 및 콘솔 부문에서는 7월의 람보르기니 컬래버레이션이 단일 상품으로 최고 매출을 기록했으며, 9월 태이고 맵 업데이트와 신규 모드 '악몽에 굶주린 자들'의 추가로 동시 접속자 89만 명을 달성하며 무료화 이후 최고 트래픽을 경신했다. 모바일 부문 역시 신규 테마 모드와 효율적인 비즈니스 모델 운영을 통해 매출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다음으로 신작과 관련해서는 "'스케일업 더 크리에이티브(Scale-up the Creative)' 전략을 통해 플랫폼과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창의적인 게임 IP를 적극 발굴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라고 방향성을 알리고, 이러한 전략 아래 '인조이(inZOI)'와 '다크앤다커 모바일(DARK AND DARKER MOBILE)', '서브노티카2(Subnautica2)', '프로젝트 아크(Project ARC)', '딩컴 투게더(Dinkum Together)' 등의 신작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 중 '인조이'와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지난 8월 독일 쾰른에서 개최된 '게임스컴 2024'를 통해 높은 관심을 받으며 서구권 이용자들의 열띤 반응을 확인했으며, '서브노티카2'는 협동 멀티플레이를 추가해 더욱 새로워진 게임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프로젝트 아크'와 '딩컴 투게더'는 이번 달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될 '지스타 2024' 행사를 통해 처음 공개된다.
이와 함께 신규 IP 발굴을 위해 3분기에는 개발사 지분 투자, 세컨드파티 퍼블리싱(Second Party Publishing, 2PP) 확보, 라이선스 계약 등 총 5건의 투자도 실시해 '팰월드(Palworld)' IP의 모바일 라이선스를 바탕으로 PUBG 스튜디오에서 ‘팰월드 모바일’을 개발 중이며, ‘마리오+래비드(Mario+Rabbids)’ 시리즈 등 다양한 게임 제작 경험을 지닌 개발자들이 소속된 데이포나이트(Day4Night)와의 새로운 프로젝트도 진행 중임을 밝혔다.
인도 시장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ATTLEGROUNDS MOBILE INDIA, 이하 BGMI)'의 성공적인 신규 이용자 확장과 현지화 콘텐츠로 트래픽이 지속 상승하고 있다. 'BGMI'는 힌두어 외에 추가 언어 확장과 대규모 이스포츠 대회 개최로 인도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지 내 트래픽을 계속해서 확대 중이다. 또한 크래프톤은 현지 퍼블리싱 사업을 통해 인도 내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있으며, 데브시스터즈와 협력해 쿠키런의 인도 현지화 버전을 연내 출시할 계획이다.
게임 외 분야에 있어서도 크래프톤은 AI 기술과 관련해 그동안 꾸준히 이어온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게임에 적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인조이'에 3D 프린터 기술을 도입했으며, 소형 언어 모델(SLM) 기반 챗봇 기능과 모션 생성 기술을 통해 새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장기적으로 이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CPC(Co-Playable Character)'를 개발하고자 한다. 'CPC'는 기존 NPC와 달리 이용자와 대화하고 협력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캐릭터로, 사람처럼 상황을 파악해 유연하게 대응하는 특징이 있다. 크래프톤은 이 'CPC' 기술을 '배틀그라운드'와 '인조이'를 비롯한 다양한 게임에 확대 적용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크래프톤 배동근 CFO는 "'배틀그라운드' IP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가 매출과 트래픽 등 모든 부문에서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통해 개발한 AI 기술이 구현 단계에 접어들어, '인조이'를 비롯한 여러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으로 선보일 준비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