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활용한 창의적 학습과 올바른 게임 문화 형성을 목표로 진행된 '2024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은 전국 청소년 2만3000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운영해 대상별(초등, 중등, 학교 밖·기타), 지역별(서울, 경기/인천, 충청, 경상, 전라, 강원/제주) 실적을 모두 100% 이상 달성했다.
이번 사업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해 각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게 한 것이 참여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경기·인천, 경상, 충정, 전라 지역에서 예년에 비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신청한 전북 김제동초등학교 정혜린 교장은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하게 게임 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줄 수 있는 수업이라 의미 있었다"라고 소감을 남겼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게임이 단순한 취미 활동이 아니라, 나의 꿈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도구라는 것을 알게 돼 좋았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이 밖에도 학생과 교사들은 창의적 문제를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게임활용코딩 교육에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게임 과몰입 예방 및 진로특강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문화의 이해와 진로 탐색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전했다.
재단은 2025년에도 더 많은 지역으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을 확대해 청소년들이 게임 산업의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는 데 노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