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손은 최근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 페이지에 현재 개발 중인 신작 게임에 대해 전통적인 로그라이크와 타일 기반 1인칭 던전 탐색 스타일을 섞어놓은 게임이라고 설명한 뒤 "복고 스타일의 향수에 대한 취향이 나와 같지 않을 수 있기에 내가 '마인크래프트'의 정신적 후속작을 만들면 좋을지도 모른다"고 개발 과정에 들었던 생각을 밝혔다. 이어 "어떤 게임을 만들면 더 행복할까?"라는 질문을 던졌고 이를 본 많은 팬들 중 80% 이상이 '마인크래프트'의 후속작 쪽을 선택했다.
이어 자신이 "기본적으로 '마인크래프트2'를 발표했다"며 설문 조사는 100% 진지하게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런 투표를 진행한 이유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첫 게임과 유사한 게임을 만들기를 원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나 역시 (비슷한 게임을) 다시 작업하는 것을 좋아한다"며 "어떤 게임을 먼저 만들지 또는 더 많이 만들지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지만 정신적 후속작을 솔직하게 시도해보고 싶었으며 투표 역시 해보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한편 '마인크래프트'의 권리를 마이크로소프트에 넘길 당시 '1년 동안 지형을 변경할 수 있는 게임 개발 금지'를 제외 한 다른 경쟁 금지 조항이 없었다고 밝힌 페르손은 자신이 이 '마인크래프트'의 정신적 후속작에 대해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을지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스팀펑크'를 주제로 할 수 있음을 넌지시 밝히기도 했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