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은 게임 과몰입이나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한 문제를 예방하고 치유하기 위해 개발된 종합 매뉴얼로, 게임 이용자들이 건강하고 균형 잡힌 게임 습관을 형성하고 게임과의 관계를 적절히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개발됐다.
먼저 매뉴얼은 예방과 상담으로 구분되며 예방은 아동용, 청소년용, 부모용, 교사용 대상자별로 세분화됐다. 상담은 그룹인지 치료기법 중심으로 상담사의 목적과 내용에 맞게 활용 가능하도록 회기별로 구성됐다.
이용자들은 게임 이용 종합척도를 활용한 자가 진단을 통해 게임 이용에 대해 3가지 검사를 할 수 있다. 먼저 게임리터러시 검사를 통해 게임을 잘 사용하는 능력인 게임 조절력과 게임 활용력을 확인 가능하다. 다음으로 게임사용 문제 검사에서는 게임을 사용하면서 겪는 문제, 역기능적이고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인해 현저성, 조절 실패, 일상 생활문제 등에 대한 내용이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게임 욕구 충족 검사는 게임 이용자가 게임을 하면서 충족하는 욕구 검사를 통해 현실에서 충족하고 싶은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 정서 표현 및 경험 욕구 등을 가상 세계인 게임에서 충족하고 있는 정도를 확인하는 검사다.
이외에도 인터넷 과몰입 척도 등 9개의 첨도 검사가 제공되며, 게임과몰입 문화예술(음악·미술·체육)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게임 외에 대안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매뉴얼도 이용 가능하다.
김경일 게임문화재단 이사장은 "아동·청소년의 학령기에 건강한 게임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지속 가능한 환경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게임문화재단은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보급을 위해 게임과몰입 관련 전문 상담 및 치유 사업 수행기관인 전국 8개의 게임과몰입힐링센터와 협력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보호자 게임리터러시 교육, 게임문화 가족캠프, 게임과몰입힐링센터 프로그램, 게임시간 선택제 운영 등 올바른 게임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게임라이프 밸런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