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웹소설·웹툰으로 이어진 IP 확장, 기대감의 주요 요인으로 꼽혀

3월20일 정식 출시 예정인 'RF온라인 넥스트'는 지난 2004년 출시 이후 20여 년간 글로벌 54개국 2000만 명의 이용자에게 사랑받은 'RF온라인'의 IP를 활용한 MMORPG 신작이다. 이미 전 세계 MMORPG 이용자들에게 검증된 IP를 언리얼 엔진5를 활용해 고품질 그래픽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것.
넷마블이 게임 정식 출시에 앞서 지난 12일 진행한 'RF온라인 넥스트' 온라인 쇼케이스는 최대 동시 시청자 수 2만3345명 기록하며 화제성을 입증했다. 특히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MMORPG 신작답게 그래픽 및 연출에 대한 쇼케이스 시청자들의 호평이 이어지며 기대감이 증폭됐다.
넷마블의 신작 'RF온라인 넥스트'가 출시 전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주요 요인으로는 성공적인 IP 확장을 꼽을 수 있다. 넷마블은 신작 출시에 앞서 세계관 확장을 통해 이용자들의 기대감을 극대화하고자 'RF' IP를 기반으로 한 웹소설·웹툰 '배드 본 블러드'를 연재했다.
인기 작가 '백수귀족'이 집필한 웹소설 '배드 본 블러드'는 지난 23년 10월 론칭 후 약 15개월간 총 355만 다운로드, 평균 별점 9.3점을 기록했다. 또한 지난해 11월 연재를 시작한 동명 웹툰의 경우 평균 별점 9.93점의 높은 평가를 받으며 'RF' IP의 확장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넷마블이 '원작 게임(RF 온라인) – 웹소설 – 웹툰 – 신작 게임(RF 온라인 넥스트)'으로 이어지는 트랜스미디어 전략을 활용해 'RF' IP 세계관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신규 이용자 유입을 효과적으로 이뤄내고 있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 등 콘텐츠 산업의 핵심 전략으로 떠오른 트랜스미디어 전략을 선제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넷마블이 새해 첫 신작 'RF 온라인 넥스트'로 실적 재반등의 도약을 성공적으로 이뤄낼지 귀추가 주목된다"라고 말했다.
넷마블은 3월20일 'RF온라인 넥스트' 정식 출시 전까지 사전등록을 진행 중이다. 사전등록은 공식 브랜드 사이트, 앱 마켓, 넷마블 런처 등을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완료 시 인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특별한 보상을 지급한다.
한편 넷마블은 3월 20일 출시까지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RF온라인 넥스트'를 비롯해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세븐나이츠 리버스',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등 2025년 총 9종의 신작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원희 기자 (cleanrap@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