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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퍼즐 장르 '머지2', 국내 매출 1위는?

'머지 2' 장르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는 '씨사이드 익스케이프'(출처=마이크로펀).
'머지 2' 장르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는 '씨사이드 익스케이프'(출처=마이크로펀).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퍼즐 장르 중 2가지의 같은 물체를 합쳐 단계를 높여가는 '머지 2' 장르의 인기가 높아지며 그 성장세가 뚜렷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관련 데이터 업체인 센서타워가 최근 발표한 리포트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퍼즐은 지난 2017년부터 2025년 초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유일한 장르이며 그 하위 장르 중 하나인 '머지 2'가 2025년 2월에 역대 가장 높은 월매출을 기록했다.

'꿈의 정원'이나 '로얄 매치'로 대표되는 3매치 또는 매치 스왑 장르가 여전히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다른 퍼즐 게임들에 비해 비교적 늦게 시장에 등장한 '머지 2' 장르의 게임들은 국내서 지난 2020년 0.5% 수준이었지만 2023년에 12.8%를 차지한 뒤 2024년에는 22%까지 성장했다. 이러한 기록은 매치 스왑 장르에 이어 2위 기록에 해당해 해당 장르의 성장이 퍼즐 장르 전체의 인기에도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게 했다.
퍼즐 장르서 22%까지 성장한 '머지 2'(출처=센서타워).
퍼즐 장르서 22%까지 성장한 '머지 2'(출처=센서타워).
2위부터 5위까지의 라이벌을 여유롭게 제친 '씨사이드 익스케이프'(출처=센서타워).
2위부터 5위까지의 라이벌을 여유롭게 제친 '씨사이드 익스케이프'(출처=센서타워).
센서타워가 2023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의 국내 데이터를 바탕으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마이크로펀의 '씨사이드 익스케이프'가 4500만 달러(한화 약 650억 원)에 근접한 매출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기록은 전체 퍼즐 게임 중에는 4위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씨사이드 익스케이프' 외에는 '트래블 타운', '가십 하버', '머지 맨션', '머지 쿠킹 테마 레스토랑' 등의 게임이 상위권을 형성하고 있으나, 성장세만 놓고 보면 2024년 가을을 기점으로 그 차이가 급격하게 벌어지고 있는 중이다. 센서타워는 "위기에 놓인 주인공이 새로운 출발을 위해 노력해 게임의 무대가 되는 크리포스 섬을 재건한다"라는 내용을 바탕으로 한 이 게임은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게임 진행은 물론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와 함께 경쟁 게임들에 비해 첫 인앱 구매 유도가 나오기 전 충분히 즐길 시간을 제공하는 점 등을 이용자들을 게임에 붙잡는 강점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앱러빈의 광고 네트워크에서 국내 모바일게임 광고 주간 상위 3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는 점 역시 강력한 존재감을 부여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실제로 애플 검색 광고의 주요 키워드 검색서 경쟁작들을 뛰어넘는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소개됐다. '씨사이드 익스케이프'는 2024년 12월과 2025년 1월에 ‘Merge’ 키워드에서 각각 81.94%와 83.33%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머지’ 키워드에서는 각각 82.98%와 56.69%를 기록했다.

2024년 말부터 그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출처=센서타워).
2024년 말부터 그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출처=센서타워).
유료광고를 통한 유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센서타워).
유료광고를 통한 유입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출처=센서타워).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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