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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韓 게임 매출 3.4% 성장…한콘진,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국내 게임산업 현황 요약 이미지(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국내 게임산업 현황 요약 이미지(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한콘진)은 지난 14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함께 2023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현황을 정리한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성장을 이어갔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22조9642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수출액은 83억9400만 달러(한화 약 10조9785억 원, 한국은행 2023년 연평균 매매 기준율 약 1308원 적용)로 전년 대비 6.5% 감소했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0.7% 상승한 총 8만4970 명이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5만1783 명(60.9%),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3187명(39.1%)이며, 지난 2022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13조6118억 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9.3%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5조8888억 원(점유율 25.6%), 콘솔게임 1조1291억 원(점유율 4.9%), 아케이드게임 2852억 원(점유율 1.2%)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별 매출은 모바일게임 4.1%, PC 게임 1.4%, 콘솔 게임 0.8% 등의 성장률을 보이며 증가했다.

콘진원은 2024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25조1899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이 IP 다각화와 장르 확장 시도 등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성장률 14.2%를 보인 아케이드 게임장이 전자화폐 사용 도입으로 인한 상승효과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성장률 6.5%를 보인 PC방의 경우 지속적으로 PC방을 찾는 유인이 낮아 큰 증가 추세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했다.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글로벌 게임 시장 국내 게임산업 점유율 관련 이미지(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글로벌 게임 시장 국내 게임산업 점유율 관련 이미지(제공=한국콘텐츠진흥원).
한편 2023년 글로벌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 증가한 2051억8900만 달러(한화 약 268조3666억 원)로 추정됐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 순위는 4위(7.8%)로 전년과 동일하고, 글로벌 순위 또한 미국, 중국, 일본 순으로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게임시장에서의 국내 게임시장 비중을 살펴보면 플랫폼별 PC 게임 13.2%, 모바일 게임 11.6% 등 순으로 점유율이 나타났다. PC 게임은 2022년 46억 달러(한화 약 6조163억 원)에서 2023년 45억 달러(한화 약 5조 8855억 원)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으나, 모바일 게임은 0.2%p 상승한 11.6%로 글로벌 3위를 차지했다.

2023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6.5% 감소한 83억 9400만 달러(한화 약 10조 9576억 원)를 달성했다. 수출 국가별 비중은 중국(25.5%), 동남아(19.2%), 북미(14.8%), 일본(13.6%), 대만(10.4%), 유럽(6.7%) 순이다. 2022년 결과와 비교하면, 동남아는 5.0%p 상승한 반면, 중국은 –4.6%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2.5% 감소한 2억 5376만 5000달러(한화 약 3313억 원)로 집계됐다.

자세한 사항은 한콘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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