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성장을 이어갔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22조9642억 원으로 집계됐으며, 수출액은 83억9400만 달러(한화 약 10조9785억 원, 한국은행 2023년 연평균 매매 기준율 약 1308원 적용)로 전년 대비 6.5% 감소했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0.7% 상승한 총 8만4970 명이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5만1783 명(60.9%),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3187명(39.1%)이며, 지난 2022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콘진원은 2024년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25조1899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이 IP 다각화와 장르 확장 시도 등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성장률 14.2%를 보인 아케이드 게임장이 전자화폐 사용 도입으로 인한 상승효과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성장률 6.5%를 보인 PC방의 경우 지속적으로 PC방을 찾는 유인이 낮아 큰 증가 추세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측했다.

글로벌 게임시장에서의 국내 게임시장 비중을 살펴보면 플랫폼별 PC 게임 13.2%, 모바일 게임 11.6% 등 순으로 점유율이 나타났다. PC 게임은 2022년 46억 달러(한화 약 6조163억 원)에서 2023년 45억 달러(한화 약 5조 8855억 원)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으나, 모바일 게임은 0.2%p 상승한 11.6%로 글로벌 3위를 차지했다.
2023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6.5% 감소한 83억 9400만 달러(한화 약 10조 9576억 원)를 달성했다. 수출 국가별 비중은 중국(25.5%), 동남아(19.2%), 북미(14.8%), 일본(13.6%), 대만(10.4%), 유럽(6.7%) 순이다. 2022년 결과와 비교하면, 동남아는 5.0%p 상승한 반면, 중국은 –4.6%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2.5% 감소한 2억 5376만 5000달러(한화 약 3313억 원)로 집계됐다.
자세한 사항은 한콘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