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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모바일 버추얼부터 3D 아바타까지 스트리머 지원 기술 제공

스트리머 '우왁굿'이 개최한 '왁타버스 야구대회'의 모습(제공=숲).
스트리머 '우왁굿'이 개최한 '왁타버스 야구대회'의 모습(제공=숲).
버추얼 라이브 스트리밍 생태계 확장에 힘쓰고 있는 숲(SOOP)이 버추얼 콘텐츠 제작 스트리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울 주기 위한 맞춤형 지원에 나섰다.

숲은 다양한 카테고리의 버추얼 스트리머들의 활동을 돕기 위해 모바일 버추얼 모드와 3D 아바타 제작 등 지속 가능한 콘텐츠 제작에 꼭 필요한 지원책을 연달아 내놓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이러한 결정과 관련해 숲 측은 "최근 미디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버추얼 캐릭터로 활동하는 스트리머들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한 콘텐츠도 나날이 다양해지고 있지만, 많은 스트리머가 고가의 장비와 기술적 인프라 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우선 숲에서 활동하는 버추얼 스트리머들을 위해 '광학식 모션 캡처 스튜디오' 대관은 물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맵 제작 지원 등을 통해 콘서트와 팬 미팅, 게임 대회 같은 다양한 고품질 버추얼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활용해 버추얼 아이돌 스트리머 '바밍'을 비롯해 음악 콘텐츠를 중심으로 모인 스트리머 크루 '틈새시장', 노래와 소통을 즐기는 '한아련', '아야네 세나' 등 다양한 분야의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숲의 '광학식 모션 캡처 스튜디오' 지원을 받아 뮤직비디오 제작과 라이브 공연, 오프라인 쇼케이스와 콘서트 등 버추얼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구현해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또한 스트리머 '우왁굳'은 지난 3월에도 'VR챗(VRChat)'을 통해 가상현실 '왁타버스 야구대회(WBD)'를 개최하기도 했다. 숲이 대회 상금을 지원한 이번 콘텐츠에서는 총 8개의 팀의 많은 스트리머가 선수와 감독으로 참여해 한 달간 선수 모집부터 예선전, 토너먼트로 대결까지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숲 측은 이와 관련해 "4만 명이 넘는 시청자가 참여한 WBD 결승전에서는 양 팀이 뛰어난 경기력으로 연장전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을 펼쳐 시청자들로부터 큰 호응과 함께 후속 대회 개최 요청을 받기도 했다"라고 밝혔다.

숲이 지난 2윌 출시한 '모바일 버추얼 모드'로 편의성을 제공한다(제공=숲).
숲이 지난 2윌 출시한 '모바일 버추얼 모드'로 편의성을 제공한다(제공=숲).
다음으로 지난 2월 출시한 '모바일 버추얼 모드'는 버추얼 스트리머들의 모바일 방송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출시됐으며, 그 과정에서 스트리머들로부터 많은 아이디어를 받았다.

'모바일 버추얼 모드'는 스트리머가 모바일 기기만으로도 버추얼 아바타를 활용해 방송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그동안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모바일 방송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카메라 장치를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이제는 방송 시작 전 간단한 설정만으로 '버추얼 모드'로 전환할 수 있어 스트리머들은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자신만의 캐릭터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아울러 올해 4월부터는 숲 버추얼 아바타 지원 프로그램인 '버추얼 메이크오버 시즌1'도 시작했다. '버추얼 메이크 오버'는 버추얼 스트리머들에게 가장 중요한 3D 아바타의 헤어스타일과 의상, 액세서리 등 수정 작업뿐만 아니라 버추얼 아바타에 여러 색감과 질감 효과를 부여하는 '쉐이더', 복수의 버추얼 콘텐츠 제작 프로그램에 호환되는 아바타 '컨버트' 등 맞춤 형식으로 고가의 전문 작업 비용을 콘텐츠 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버추얼 아바타 지원 프로그램은 현재 버추얼 스트리밍에 사용되는 모든 방송용 버추얼 소프트웨어의 작업 지원을 포괄한다. 해외 프로그램인 '와루도(Warudo)'의 국내 공식 수입사 '오르빗엔터테인먼트', 국내 버추얼 솔루션 '멜리고(MELIGO)'의 제작사 '필더세임'과 직접 제휴해 진행해 스트리머들이 양질의 작업 결과물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와 관련해 숲의 홍기석 커뮤니티사업본부장은 "이번 '버추얼 메이크오버 시즌1'은 플랫폼 내 다수의 버추얼 스트리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을 주고자 많은 고민과 준비를 거쳐 시작하게 된 프로그램"이라며 "버추얼 아바타의 작업 품질 보증과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등 외주 주문 제작 생태계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했다. 추후 더 많은 버추얼 스트리머가 지원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범위와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김형근 기자 (noarose@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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