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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넷마블 이정호 본부장 "'마퓨파' 장수 비결은 '마블 유니버스' 구현"

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제공=넷마블).
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제공=넷마블).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의 서비스 10주년을 앞두고 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이 원작 '마블 유니버스'에 대한 존경과 애정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29일 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은 서면 인터뷰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10년 넘게 서비스된 모바일 게임이 드문데, 금자탑을 쌓기까지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준 이용자들에게 감사하다"며, "지금까지 보내준 사랑을 잊지 않고 15주년, 20주년을 향해 최선을 다해 운영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마블 퓨처파이트' 10주년을 맞은 소감을 전했다.

'마블 퓨처파이트'는 넷마블몬스터에서 개발한 모바일 액션 RPG로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스파이더맨' 등 마블의 인기 캐릭터들을 수집하고 육성해 각기 다른 스킬 및 속성 등을 고려해 전략적으로 전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2015년 출시된 이후 매달 새로운 영웅과 콘텐츠가 주가되는 등 꾸준한 업데이트를 바탕으로 인기를 이어가며 지난해 글로벌 누적 다운로드 수 1억7000만 회를 돌파했다.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 게임 내 이미지(제공=넷마블).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 게임 내 이미지(제공=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은 원작 '마블 유니버스'에 대한 존경심을 숨김없이 드러냈다. 그는 "'마블 퓨처파이트'가 장수할 수 있던 비결은 이용자들이 기대하는 '마블 유니버스'의 감성과 게임 내 결과물의 간극을 최소화한 점"이라며, "지난 10년간 꾸준하게 업데이트를 진행해온 것이 또 다른 장수 비결이다"라고 설명했다. 서비스 기간 동안 원작 '마블 유니버스'에 충실해 게임 내 콘텐츠를 구현하면서 현재까지 인기를 이어올 수 있었다는 것.

현재 '마블 퓨처파이트'에는 지난 10년간의 업데이트로 270명이 넘는 영웅과 520개가 넘는 유니폼이 출시됐다. 이정호 사업본부장은 아직까지 '마블 유니버스' 내 출시되지 않은 영웅과 유니폼이 남은만큼 다양한 테마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의 인기를 이어갈 것을 천명했다. 그는 "현재 리마스터 같은 거창한 개편 대신 이용자들이 게임을 보다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게임 모드 추가나 편의성 개선을 수시로,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라며, "많은 이용자들이 기다려 온 신규 에픽 퀘스트도 올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소개했다.

오늘날 모바일게임이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간단한 조작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에도, 넷마블은 '마블 퓨처파이트'에서 수동 조작의 매력을 강조하는 기조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정호 사업본부장은 "수동 조작의 매력은 액션 RPG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기조는 계속 이어갈 예정"이라며, "다만 오랜 조작의 피로감이나 같은 콘텐츠 반복에 대한 지겨움 같은 문제점들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 전투나 클리어 티켓을 활용한 빠른 클리어 기능도 병행해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블 퓨처파이트' 고유 캐릭터 '루나 스노우'(출처='마블 퓨처파이트' 공식 카페).
'마블 퓨처파이트' 고유 캐릭터 '루나 스노우'(출처='마블 퓨처파이트' 공식 카페).
'마블 퓨처파이트' 내 다양한 유니폼 중 가장 인기있는 것은 지난 2023년 8월 출시된 캐릭터 '루나 스노우'의 썸머 라일락 유니폼이다. '루나 스노우'는 '마블 퓨처파이트'의 대표 캐릭터 중 하나로, 게임의 고유 캐릭터로 출시된 이후 실제 마블 코믹스에 편입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마블 퓨처파이트'에는 '캡틴 아메리카(샤론 로저스)', '크레센트와 이오'를 비롯해 사신수와 같은 다양한 고유 영웅들이 출시돼 인기를 얻었다.

이정호 사업본부장은 '루나 스노우'를 만들게 된 뒷 배경에 대해 "마블측에서 먼저 '마블 퓨처파이트'만의, 기존에 없던 포지션과 설정을 가진 새로운 캐릭터를 제안했고, 이를 합쳐 K-팝 아이돌 싱어인 '루나 스노우'가 탄생하게 됐다"며, "당장 추가적인 고유 캐릭터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는 않지만 가능성은 열려있다. 추가하게 된다면 마블 게임즈와 협업해 기존 마블 영웅과 차별화된 영웅을 만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제공=넷마블).
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제공=넷마블).
'루나 스노우'가 게임 내 인기 캐릭터지만 이정호 본부장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로 '토르'를 꼽으면서 '마블 유니버스'에 대한 애정을 숨김없이 드러냈다. 그는 "'토르'는 신이라는 신비감과 강력한 피지컬에서 나오는 수려함이 매력적인 캐릭터"라며, "영화 '어벤저스: 인피티니 워'에서 패배한 후 자괴감에 빠진 나머지 무기력한 중년 아저씨의 몸이된 '토르'를 보고 매력을 느꼈다. 화려한 액션 보다는 인간적인 모습이 호감이 간다"고 소개했다.

이렇듯 다양한 '마블 퓨처파이트' 내 캐릭터들을 10주년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부 골드로도 구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정호 사업본부장은 "오랫동안 수백 개의 유니폼이 업데이트된 만큼 신규 이용자 입장에서 다수의 과거 유니폼을 구매하기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10주년을 맞이해 일부 유니폼을 골드로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며, 게임 시스템을 이해하기 쉽도록 초반 편의성도 점진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정호 사업본부장은 '마블 퓨처파이트' 10주년 이벤트에 대해서도 세세하게 설명했다. 이번에는 최근 개봉을 앞둔 마블 스튜디오의 영화 '썬더볼츠' 테마 업데이트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용자들은 신규 영웅 'U. S. 에이전트'를 비롯해 영화 속 등장하는 신규 영웅들의 유니폼도 만나볼 수 있다. 나아가 티어-4 선택권을 비롯해 1만 수정 등 다양한 이벤트로 풍성한 혜택이 쏟아질 전망이며, 10주년 기념 사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이 플레이 경력을 확인할 수 있는 에이전트 업무 기록 콘텐츠가 마련된다.

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제공=넷마블).
넷마블 이정호 사업본부장(제공=넷마블).
마지막으로 이정호 사업본부장은 "'마블 퓨처파이트'가 '마블 유니버스' 게임으로 가진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생각한다"라며, "향후 영화, TV 시리즈, 코믹스 등 이야기가 펼쳐지면 그에 맞춰 다양한 테마와 영웅들을 지속 업데이트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한다"라고 전했다.

이학범 기자 (ethic95@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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