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21세기 고부가가치 산업인 게임 산업의 가능성을 전세계에 확인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2012년에는 '디아블로3', '스타크래프트2:군단의심장', '월드오브워크래프트:판다리아의안개'를 출시한다고 선언해 팬들을 열광시키고 있다. 한 해 1조원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블리자드. 게임의 완성도를 향해 우직하게 개발에 열중하는 블리자드 본사를 방문했다.<편집자 주>

블리자드는 한국의 개발사와는 달리 한적한 계획도시 오렌지카운티의 얼바인(Irvine)에 위치하고 있다. 사막기후에 속하는 얼바인은 1년 강우량이 250mm가체 되지 않을 정도로 건조하지만, 연평균 기온이 18도로 유지되 항상 맑고 쾌적한 도시다.
블리자드는 1998년 현 위치에 본사를 건축하면서 흩어져 있던 개발 스튜디오를 모아 총 2만2000㎡ 면적 위에 3개 동의 건물을 세웠다. 넓은 대지면적과 3층 높이의 건물이 들어선 블리자드 본사는 건물과 건물 사이 잔여 공간에 수 많은 휴식 공간과 잔디로 덮힌 광장을 설치해 따스한 햇살속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었다. 실제로 몇몇 직원들은 휴식시간 각자의 애견과 함께 산책을 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었다.

◆'오크라이더'에게 맹세한 개발 철학
블리자드 본관 앞 광장에는 현재 6m 높이에 달하는 '오크라이더' 조각상이 방문객들을 맞이 하고 있다. 늑대를 타고 있는 오크의 모습으로 조각된 '오크라이더'는 얼라이언스의 포로였지만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은 스랄의 의지와 용기, 헬스크림의 희생정신 등 블리자드가 창조한 게임 캐릭터의 정신을 형상화했다고 한다.

◇블리자드의 상징 오크라이더를 동판에 새긴 개발철학이 둘러싸고 있다
특히 이 '오크라이더' 동상 주변에는 블라자드의 게임 개발 철학을 새긴 장식 물들이 호위하고 있었다. 블리자드 직원들은 이 조각상을 보며 '공정한 게임', '글로벌한 생각', '게임 플레이 우선', '완성도' 등 8개의 개발 철학을 되세긴 다고 한다.

◇블리자드 직원들은 여가시간에 창작 활동을 하며 아이디어를 떠올린다고
◆창조적인 게임은 창조적인 활동에서
게임은 창조적인 아이디어의 집합이며, 게이머들은 언제나 새롭고 즐거운 것을 원한다. 블리자드 직원들 역시 자신들의 생각의 폭을 넓히기 위해 여러가지 여가 활동을 즐긴다고 한다.

◇짐레이너는 현재 지명수배 중이며 애마 벌쳐는 중고 판매되고 있다.
특히 블리자드는 이런 직원들의 욕구를 위해 회사내의 여러 집단을 만들고 활동하기를 권장한다고 한다. 블리자드 직원의 설명에 따르면 타사의 게임을 연구하는 클럽 뿐 아니라 그림과 조각, 체스 등 창작 활동을 즐기는 소규모 집단이 다수 존재하며, 자발적인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정해진 기간동안 회사 내 곧곧에 위치한 회의실에서 여가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몇몇 개발자들은 수준급의 조각실력을 익히기도 했다.
◆독립적인, 그리고 자율적인 개발 환경

◇본사에 장식된 일리단, 티리얼, 캐리건의 대형 모형
올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3개의 새로운 게임이 개발되고 있는 사무실도 둘러볼 수 있었다. 촬영이 엄격히 금지된 개발실의 특징은 어둡고 자유롭다는 것이었다. 이들은 개개인의 개발 환경을 존중하기 위해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유지 하고 있었으며,(심지어는 빈 맥주병도 자주 목격할 수 있었다) 여러 장소에서 대화를 나누는 개발자들을 쉽게 발견 할 수 있었다.
개발실 사이사이에 마련된 회의실은 개발자들 간의 의사소통과 자율성을 존중하기 위해 설치했다고 한다. 블리자드는 서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누는 것을 중요시 하며, 항상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여러 장소를 배치하고 있다.

◇서버실은 닌자와 해적의 출입을 엄중히 통제하고 있다
특히 퇴근 시간이 가까워 오자 직원들은 저녁 식사와 함께 가볍게 담소를 즐기며 개발중인 게임을 더 재미있게 하기 위한 여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있었다. 블리자드는 개발자의 의사를 존중하며 자리를 비우거나 다른 일에 집중하고 있어도 방해하지 않는다고 한다.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직원들은 모두 알고 있으며 아주 사소한 일이라도 모두 게임개발을 위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데일리게임 서삼광 기자 seosk@dailygame.co.kr]

◇벽면에 부착된 디스플레이로 전세계에서 와우를 얼마나 플레이 하고 있는지 조회할 수 있다
◆관련 기사
[체험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신규 직업 '수도사' 직접 해보니...
월드오브워크래프트, '판다리아의 안개' 어떻게 바뀌나
블리자드 데이브 코삭 "탐험의 재미를 살린 업데이트"
와우 프로덕션 디렉터 제이 알렌 브렉 "판다리아의 안개 완성 단계"
블리자드, '월드오브워크래프트:판다리안의 안개' 세부 내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