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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 게임은 보약이다①] 게임이 꺼져가던 생명을 구하다

최근 게임산업은 사상 유례 없는 정부의 탄압 아래 신음하고 있습니다. 문화관광부, 여성가족부, 교육과학부, 청와대로 이어지는 규제의 수레바퀴는 산업의 근간을 흔들고 있습니다. 건전한 문화 여가활동의 큰 축으로 자리잡은 게임이 마침내 '게임=마약'이라는 똥물을 뒤집어쓰는 사태까지 이르렀지요. 데일리게임에서는 정부와 일부 보수언론이 주장하는 게임산업과 게임, 또 게임으로 부터 야기되는 여러가지 악영향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고자 게임과 관련된 국내외의 여러 연구 사례들과 언론보도, 학계의 의견 등을 짚어봤습니다.<편집자주>

[기획 : 게임은 보약이다①] 게임이 꺼져가던 생명을 구하다
◇게임 내 소식지에 실린 훈훈한 사연.

게임으로 인연을 맺은 이용자들이 힘을 합쳐 꺼져가던 생명을 구했다. 수술 중 희귀혈액이 필요하다는 소식을 접한 게이머들이 자신의 헌혈증을 병원으로 보내기 시작했고 이 덕에 환자는 위기를 넘겼다. 얼굴도 모르고 아바타로 자신을 대신하는 온라인게임이라는 공간은 보이지 않는 ‘따뜻한 선’(溫-Line)으로 이어져 있었다.

사연은 이렇다. 2010년 4월 아이디 ‘품절’이라는 게이머는 수술 중인 자신의 누나가 혈액이 없어 위독하다는 글을 게임 게시판에 올렸다. RH- B형의 혈액을 구한다는 내용이었다. 이 혈액 자체가 워낙 희귀해 혈액센터 등에서도 넉넉한 수량을 확보하지 못했다. 동생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자신이 즐기던 게임 게시판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 같은 소식을 접한 게임마스터(GM)도 도움을 자청했다. 공지로 “RH- B형 혈액을 구한다”는 내용을 내보냈고 이 소식을 접한 게이머들은 서랍 속에 잠자고 있던 헌혈증을 모아 주인공에게 보내줬다. 직접 팔을 걷어 헌혈을 하겠다는 게이머도 많았다. 무엇보다 용기 낼 수 있도록 게시판을 가득 채운 격려의 댓글들이 주인공과 누나에게 힘이 됐다.

같은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의 도움 덕에 주인공의 누나는 수술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사연의 주인공을 게시판에 거듭 감사의 말을 전했다. 얼굴도 모르는 사람에게 이렇게 호의를 베풀어준 그들이 너무나도 고맙다는 내용이었고, 게임 덕에 이러한 인연을 맺을 수 있어서 기뻤다는 내용이었다.

아이디 ‘품절’의 사례는 비단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2004년 ‘리니지’에서도, 2007년 ‘R2’에서도 일어났던 일로 유사한 사례는 숱하게 찾아볼 수 있다. 여러 사람이 모인 게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순기능 중 단편인 것이다.

게임을 너무나 좋아했던 친구가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달리했을 때, 그를 추모하는 행사를 통해 명복을 빌기도 하고, 새출발을 하는 커플의 결혼식을 열어주는 등 실제 생활과 비슷한 사람들끼리의 공감이 만들어지고 있다. 같이 웃고 같이 슬퍼하는 공감이 게임이란 공간에서 형성된다는 것 자체만으로 게임은 이미 그들에게 생활의 일부가 돼 있는 것이다.

[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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