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e-sports

스타크래프트, 셧다운제로 성인도 밤에 이용 못한다

◇블리자드 랍 브라이덴베커 부사장이 구버전 배틀넷은 이용자 연령을 확인할 수 있는 장치가 없기 때문에 셧다운제를 준수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모든 이용자들의 야간 시간 이용을 제한할 것이라고 밝혔다.

셧다운제로 인해 ‘스타크래프트’와 ‘디아블로2’, ‘워크래프트3’ 같은 블리자드 인기 게임을 성인도 밤에 이용하지 못할 전망이다. 이들 게임은 10년 전 개발된 배틀넷을 통해 네트워크 서비스가 되고 있으나, 본인인증 방식을 도입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이용자의 연령을 파악할 수 없다. 블리자드는 셧다운제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모든 한국인의 야간 배틀넷 이용을 금지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21일(현지시각) 블리즈컨 현장에서 만난 랍 브라이덴베커 부사장은 “다음달부터 한국서 시행되는 셧다운제를 준수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구버전 배틀넷은 밤에 서버를 내려야만 하는 상황”이라며, “아이피를 차단하는 방안 등으로 한국 이용자들은 배제할 수 밖에 없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가 제정한 ‘셧다운제’는 12시부터 6시까지 청소년의 네트워크 게임 이용을 금하는 법으로 내달 시행을 앞두고 있다. 구버전 배틀넷은 아이디와 이메일만 등록하면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이메일을 등록하긴 하지만 본인인지는 확인하지 않는다. 따라서 어떤 이용자가 셧다운제 대상 연령인지를 파악할 수가 없다.

블리자드측은 한국 시장만을 위해 리소스를 투입해 구버전 배틀넷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브라이덴베커 부사장은 “신작 개발에도 인력이 부족한 마당에 새로운 배틀넷도 아닌 구 버전 배틀넷에, 한국 게이머들을 위해서 리소스를 투입할 수는 없고 그럴 인력도 없어 어쩔 수 없이 내린 결정이다”고 말했다.

만약 이 같은 조치가 시행된다면 그 파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타크래프트’와 ‘워크래프트3’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 PC방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이며 나아가 ‘스타크래프트’ 중심의 국내 e스포츠 시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브라이덴베커 부사장은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결정”이라며, “셧다운제로 인해 성인들도 블리자드 인기 게임을 밤에는 즐기지 못하게 돼 유감이다”고 말했다.

[애너하임(미국)=데일리게임 곽경배 기자 nonny@dailygame.co.kr]

◆관련 기사
블리자드 모하임 대표 “디아블로3 한국 베타테스트 임박”
엔씨-블리자드, 파트너십 가능해지나
블리자드 모하임 대표 “최신규 만났지만 당시 상황은 모른다”
변신하는 벌처•돌아온 커세어, ‘스타2’ 신유닛 7종 공개
‘LoL 게섯거라’, 블리자드 ‘블리자드도타’ 공개
블리자드 “와우, 수도사는 액션 게임 느낌 줄 것”
쿵푸팬더 ‘판다렌’, ‘와우’ 신종족으로 등장
디아블로3, ‘와우’ 연간 이용권 사면 공짜
블리즈컨 2011 개막, 전세계 게이머들 이목집중


<Copyright ⓒ Dailygame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랭킹

ad